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종전의 주소체계는 토지지번을 건물주소로 사용했기 때문에 한 주소에 여러 주택이 있거나 옆집과도 연속성이 없어서 위치찾기가 매우 어렵고 불합리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선진국형 주소체계인 도로와 건물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방식의 주소체계입니다.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새 우편번호 검색사이트옹진군 도로명주소 현황
도로명주소는 어떻게 만들었는가?
도로명주소는 우선 도로에 도로명을 부여하여 도로의 구간중 시작점으로부터 출발하여 왼쪽으로는 1, 3, 5, 7..순으로 부여하고 오른쪽으로는 2, 4, 6, 8,,,,, 순으로 부여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건물이 존재하는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주소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도로명주소는 어떻게 표기되나요?
도로명주소가 만들어진 배경은 무엇일까요?
종전 주소체계는 1910년대 토지조사사업당시부터 부여된 토지 지번에 의해 형성되어 최근까지 사용하고 있으나 급격한 도시화의 진행으로 인한 개발로 토지이동이 빈번히 이루어짐으로써 토지의 지번체계가 불규칙하고 불합리하게 되어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들도 목적지를 찾아가는데 매우 불편함을 느끼고 이로 인한 산업경쟁력이 질적으로 저하되는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1998년도부터 선진국형 주소체계인 도로명주소 전환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현재에 이르게 된것입니다.
도로명주소가 좋은 이유는?
도로와 건물을 토대로 한 주소이다 보니 특별히 주소의 변경이 없고 도로이름만 알고 있어도 누구나 쉽게 찾아갈 수 있기 때문에 우편, 교통, 관광, 소방, 택배 등 생활 편리 및 재난발생시 신속 대응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도로명주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