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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 헌장

기본헌장

우리 옹진군 전 공무원은 모든 군민을 고객으로 모시고 군민의 참봉사자로서 최고수준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하여 다음과 같이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께서 필요로 하시는 정보를 신속히 공개하고 업무상 습득한 고객의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겠습니다.
  • 우리는 업무처리과정에서 잘못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고객 여러분께 불편을 초래하였을 경우, 시정 또는 보상을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와 같은 실천노력에 대하여 매년 군민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표 하겠습니다.

이와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이행기준

고객은 이렇게 맞이하겠습니다.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사무실 입구에는 소속직원의 사진과 좌석 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는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책임 행정의 구현을 위해 항상 명찰이나 신분증을 패용하고 근무하겠습니다.
  •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출장 등의 사유로 부재중일 경우 업무대행자가 고객의 업무를 처리하고, 청내에 있을 경우 1분 이내에 면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중이라도 고객이 방문하시면, 고객의 업무를 우선 처리하여 드리기 위해 1분 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전화를 하셨을 경우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는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라고 인사하고 통화를 끝낼 때는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 2초 후에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 담당자를 잘못 알고 전화하신 경우에는 담당자의 성명과 전화번호를 알려드리고 친절히 연결 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 없을 경우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거나 고객의 연락처를 여쭈어 1시간 이내에 연락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는 이렇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부서별로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여 실천하겠습니다.

    민원행정분야 등 15개 분야별 이행기준 참조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의 보장은 이렇게 하겠습니다.

  • 군정시책과 제도에 대하여는 군홈페이지(http://www.ongjin.go.kr)에 각종자료를 게시하고 매월 군정소식지를 제작 배포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행정정보절차
    1. 1

      청구서 제출 (홈페이지, 서면)

    2. 2

      청구서 접수 (종합민원과)

    3. 3

      청구서 이송 (해당부서)

    4. 4

      청구서 접수 (해당부서)

    5. 5

      공개여부 결정

    6. 6

      공개·비공개 결정통지 (접수일로부터 10일 이내)

    7. 7

      수수료징수

    8. 8

      공개

  • 「공공기관의 개인정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 업무상 습득한 고객의 개인정보는 엄격히 보호 하겠습니다.

고객의 의견은 정성을 다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군에서 제공한 행정서비스에 대한 불편, 불만, 불친절 사례, 또는 군정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나 군정발전을 위한 의견 등을 아래의 방법으로 제시하여 주시면, 3일이내에 답변하겠습니다.
  • 우편주소 : 22193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매소홀로 120 (용현동, 옹진군청)
  • 홈페이지 : http://www.ongjin.go.kr
    옹진군청 홈페이지에서 고객의 의견을 게재할 수 있는 게시판들을 개별코너, 접속경로, 담당부서(담당팀명,전화번호)로 나누어 작성한 표
    개별코너 접속경로 담당부서
    담당팀명 전화번호
    군정에 바란다 초기화면 → 함께하는군정 민원감사실(민원행정팀) 032-899-2160
    공직자부조리신고 초기화면 → e-민원창구 → 신고센터 민원감사실(감사팀) 032-899-2770
    민원상담 초기화면 → e-민원창구 → 민원불편신고 민원감사실(민원행정팀) 032-899-2160

잘못된 서비스는 시정하고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공무원의 잘못으로 고객께서 2회 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최우선적으로 처리해드리고 5,000원 상당의 물품(문화·농산물 상품권 등)으로 보상

  • 고객의 방문 또는 전화시 불친절하게 응대하였을 경우

    해당공무원을 재교육시키고 3회이상 누적시 감사부서 통보

  • 민원을 법정기한내 처리하지 못하였을 경우
    • 사실 확인후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자를 알려드리고 5,000원 상당의 물품(문화·농산물 상품권 등)으로 보상
    • 보상은 행정자치과에서 일괄처리

고객만족도를 조사하고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 우리군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연1회 이상 조사하여 군홈페이지, 군정소식지, 언론에 숨김없이 공표하겠습니다.
  • 조사결과 잘못된 점은 시정하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도의 개선과 소요예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분야별 이행기준

민원행정

  • 고객의 민원을 생명처럼 받들고, 민원1회방문처리제, 민원사무 처리기한 단축 등 각종 민원시책을 지속 개발하여 옹진군 민원사무를 혁신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편안하게 일을 보실수 있도록 쾌적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고 민원통합발급기, 컴퓨터, 팩스 등 민원인전용 사무기기와 각종 편의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세무행정

  • 지방세에 관한 궁금증이나 불편사항 등의 민원제기시 정확하고 신속한 안내를 제공하겠습니다.
  • 위법 부당하게 처리된 세무행정은 즉시 시정하여 고객 여러분께서 어떠한 불편도 느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지적행정

  • 주민편의 위주의 열린 지적행정서비스를 구현하고 지식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토지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토지관련 공부는 주민의 재산관리에 토대가 됨을 깊이 인식하여 주민 여러분의 재산권 보호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복지행정

  • 우리는 도서지역의 모든 영유아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통해 보다 나은 보육이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건강한 사회성원 으로 육성하겠습니다.
  • 가구 소득이 최저생계비에 미치지 못할 경우 최저생계비와의 차액을 지원하는 보충급여의 원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잠재적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를 적극 발굴 지원하겠습니다.

청소행정

  • 쓰레기 종량제의 철저한 시행으로 재활용품의 분리배출 및 쓰레기 감량을 유도하여 친환경 옹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신속·깔끔한 수거처리로 깨끗한 옹진, 아름다운 옹진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상하수도행정

  • 도서지역에 식수원 개발 및 노후관로를 교체하여 깨끗하고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하겠습니다.
  • 체계적인 하수도 정비로 공중위생 향상 및 수질개선에 앞장서겠습니다.

농업행정

  • 신뢰받는 현장중심의 농업정책 추진과 활력이 넘치는 풍요로운 선진 농촌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농가 소득증대를 위한 기계화영농 추진,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및 경쟁력 제고, 친환경 축산정책 강화등 농업인과 함께 하는 「살기좋은 복지농촌 실현」에 앞장 서겠습니다.

교통행정

  • 도서민 여객선 운임 지원 및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교통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열악한 교통시설을 확충 지원하고 안정적인 농어촌공영버스 운영을 위한 지원 확대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수산행정

  • 수산민원 첨부서류 줄이기, 절차 간소화를 위해 분기별 1회씩 자체점검하고 제도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보조금 지원 등 수산사업 추진은 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신청, 심의, 확정절차를 거쳐 그 결과를 반상 회보, 갈매기 소식지, 또는 옹진군 홈페이지에 1회이상 공개하겠습니다.
  • 조업질서 확립을 위하여 불법어업 지도단속에 철저를 기하겠으며 행정처분 대상자에게는 사전통지 및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 억울함이 없도록 하고 또한 행정구제에 대한 절차를 충실히 이행토록 하겠습니다.

도서개발행정

  • 도서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생활기반시설 및 숙원사업을 우선 추진하여 소득증대와 복지향상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특수지역개발사업(도서,접경,서해)의 계획 수립 및 사업 추진 등에 도서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건축행정

  • 건축행위 절차를 언제나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직접 방문하시거나 전화를 하였을 때 건축행위의 절차, 방향 등에 대하여 신속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건축허가를 득하였을 때에는 이후 과정을 면밀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재난관리행정

  • 각종 재난으로부터 예방과 복구대책을 강구하여 군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 보조금 지원 등 수산사업 추진은 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신청, 심의, 확정절차를 거쳐 그 결과를 반상 회보, 갈매기 소식지, 또는 옹진군 홈페이지에 1회이상 공개하겠습니다.

보건행정

  • 우리는 최선의 진료와 정성어린 간호자세를 바탕으로 질병의 예방 및 조기발견에 힘써 최상의 공공진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도서지역의 열악한 의료환경에 굴하지 않고 다양하고 실질적인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군민의 평생 건강을 지켜드리겠습니다.

관광진흥행정

  • 천혜의 자연경관을 가진 우리 옹진군을 균형 있는 개발과 보존을 통해 명실상부한 "수도권 제일의 관광지" 로 조성 하겠습니다.
  • 우리군을 찾는 모든 관광객의 편안한 여행을 위하여 매년 관광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관광안내판과 책자를 제작 비치하겠습니다.

면행정

  • 우리 면 공무원은 대민행정의 최일선에 서 있다는 막중한 책임감과 자부심을 바탕으로 모든 업무에 면민 우선주의, 고객 제일주의를 실천하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시면 내 가족, 내 이웃처럼 반갑게 맞이하고 사무실은 정리정돈과 청결을 유지하여 항상 준비된 마음가짐으로 고객을 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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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관리담당자

  • 담당부서 : 행정자치과
  • 담당팀 : 행정
  • 전화 : 032-899-2135
  • 최종수정 : 2024.12.18